댄스스포츠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건강에 좋은 스포츠이며 레크리에이션으로 즐길 수 있는 댄스인 반면에 초보적 수준에서 점점 숙달이 되어 상급자가 되면 될 수록 체력과 고도의 기술 그리고 파트너와의 조화를 요하는 것이 댄스스포츠의 특징이라고 말할수 있다.
평생의 취미로 댄스를 즐기는 중년 혹은 노년의 신사숙녀가 많다는 것은 댄스스포츠가 취미활동으로 적합할 뿐만 아니라 즐겁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댄스스포츠의 멋은 신체의 대근육을 활력있게 움직이는 스포츠성, 음악의 리듬감과 함께 율동하는 음악성, 파트너와의 호흡을 맞추는 일치성, 스텝연결과 표현의 창의성, 공간사용의 다양성 그리고 아름다운 의상과 남녀의 정중한 예절등이 함께 어우러진 예술성에 있다.
또한 댄스를 보는 사람에게도 매혹적인 아름다움과 우아함은 예술적 경지에 이르게 한다. 그러므로 댄스스포츠는 댄스와 스포츠의 특성과 매력을 공유하고 있다. 댄스를 잘 하기 위해서는 스텝과 춤의 순서만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댄스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할 예절과 기본지식이 있어야 한다.

 

  예절
댄스스포츠의 원형인 볼룸댄스는 다수의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댄스이므로 한 사람만의 멋대로의 행동은 용납될 수 없다. 댄스는 자유스럽지만 결코 방임 무례한 행동을 보여서는 안된다. 댄스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예절이 있다.

  1.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댄스를 시작하기 전에 파트너에게 경의를 표한다.
  2. 파트너의 댄스실력을 고려하여 호흡을 일치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춤추는 공간을 적당하게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사람의 진로를 방해해서는 안된다.
  4. 파트너를 환자서만 독차지해서는 안된다.
  5. 자기가 동반해 오지 않는 남의 파트너에게 춤을 신청하려면 응분의 예의를 지켜야 한다.
  6. 춤을 추는 동안 언성을 높히거나 거친대화는 피해야 한다.
  7. 불가피한 사정으로 춤을 중단할 때도 상대에게 양해를 구하고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여 플러어에서 퇴장해야 한다.

 

  의상
댄스스포츠의 의상에는 정장(正裝)과 약정(略裝)이 있다. 정장이란 야회복 혹은 파티에서의 의상을 말하는 것으로 남성은 턱시도(tuxedo), 여성은 이브닝드레스(evening dress)를 입고, 구두는 남성은 검은색의 에나멜 단화로 끈이 있는 것을 신고 여성은 하이힐을 신는다. 공식적인 파아티나 연회에서는 정장이 어울린다.
그러나 아직 댄스를 배우고 있는 입장에서 일반적인 파아티 모임이나 댄스 교실에서는 약장이 적합하다.
약장이란 특별한 규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댄스를 즐기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댄스스포츠는 좌우로 움직이며 돌아가기 때문에 발을 충분히 벌릴 수 있는 스커트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2. 청결해야 한다. 댄스스포츠에는 남녀가 홀드하는 자세가 많으므로 남녀 모두 땀내나는 셔츠나 블라우스를 피해야 한다.
  3. 움직이기 쉽고 바닥이 매끄러운 구두를 신는다.

 

  슈즈
 남성용 모던 댄스 슈즈는 평범한 가죽이나 에나멜 가죽 혹은 가죽과 스웨이드 혼합물로 만든 것이다. 어떤 슈즈들은 통풍을 주기 위해 구멍을 뚫기도 하는데 이는 연습용으로 신는다. 뒤축은 보통 2.5㎝(inch)높이이다.
일부 남성은 높은(4㎝)쿠바식 뒤축을 선호하기도 하기도 하지만 대개 모던 슈즈를 사용한다.

  • 댄싱 슈즈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발이 편안해야 한다.
  • 가급적이면 느슨한 것보다는 꼭 맞는 것이 좋다.
  • 디자인은 쉽게 신고 벗을 수 있는 것이 아닌 끈으로 묶는 것이 좋으며 밑창은 얇아야 하고 일반 평상화보다 신축성이 좋아야 한다.

모던댄스와 라틴댄스 정상급 여성 댄서들은 각각 다른 형태의 신발을 사용한다. 모던 댄스에서 가장 적합한 신발은 뒤쭉이 5∼6.25㎝(2∼2.5inch)높이인 코트슈즈(발목 끈이 없는)이다.
발목 끈이 있는6.25∼7.5㎝ 높이의 얇은 뒤축을 가진 샌들 형태의 슈즈는 라틴 댄스에서 특히 선호되는 스타일이다.

  • 발가락이 나오는 것은 여러 다양한 동작을 하기에 좋다.
  • 슈즈는 은색이나 금색 가죽 스타일이 인기 있지만 드레스에 어울리게끔 물들일 수도 있는 흰색 광택이나는 것도 인기 있다.

  음악
 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음악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스텝만으로도 훌륭하게 춤출 수 있다.

  • 폭스트롯 : 박자는 4박자이지만 템포는 1분에 50소절이 연주되는 빠른 곡과 30소절 정도의 느린곡도 있다. 4박자로 강, 약, 강, 약이므로 쿵, 작, 쿵, 작
  • 탱고 : 2박자,
  • 왈츠 : 3박자 쿵, 작, 작 1박의 쿵에 엑센트가 있다.
  • 퀵스텝과 폭스트롯 : 4박자 Slow(S), Slow(S), Quick(Q), Quick(Q) 스로우(Slow)는 2박자에 1보를 밟는 스텝이고 퀵(Quicd)은 1박자에 1보를 밟는 스텝이다.

리듬은 연주되는 '음의 강약 ' 즉 엑센트의 표현이다.
이와 같이 댄스음악은 타임과 템포, 리듬으로 구성되어 연주되므로 음악을 듣고 이 곡은 몇 박자인지 빨리 이해하고 무슨 댄스를 추어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1. 타임(time) : 타임이란 음악의 한마디 속에 있는 박자를 말한다. 즉, '몇분의 몇박자'을 말한다.
  2. 템포(tempo) : 음악이 연주되는 속도를 말한다. 즉 한마디가 1분 동안에 몇 번 연주되는가 하는것이다. 댄스스포츠 음악에는 각각 표준 템포가 있다.
  3. 리듬(rhythm) : 연주되는 음악의 강약, 또는 장단을 한마디속에 배치시킨 엑센트의 일정한 순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