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말가 메이션(amalgamation)
    2개 이상의 휘겨를 합리적으로 조합해 연결한 것이다.
  2. 얼라인먼트(aligmnent)
    양쪽 발의 위치, 발의 전방 또는 후방을 가르키는 방향의 것
  3. 볼(ball)
    발을 2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앞부분을 칭하는데, 발끝부분을 제외한 중간 부분
  4. 베이식 스텝(basic step)
    기본이 되는 틀을 말함
  5. 베이식 리듬(basic rhythm)
    댄스의 기초리듬이다.
  6. 베이식 휘겨 (basic figure)
    댄스 중에서 정해진 기초가 되는 몇 개의 휘겨이다,
  7. 샤세(cnasse)
    3보의 스텝으로 행하는 동작이다. 예를 들면 왼발을 벌린 다음에 오른발을 왼발에 모아 왼발을 다시 벌리는 것
  8. 체크(cneck)
    어느 방향으로든지 스텝한 발을 중지하고, 다른발에 체중을 옮겨 진행방향을 바꾸는 것
  9. 보디 라이즈(body Rise)
    No Foot Rise와 동의어, 뒤꿈치를 들지 않고 몸으로 늘이는 상태
  10. 브러쉬(brush)
    한쪽발이 체중을 지지하고 있는 다른발 쪽으로 끌어 모은다음 그발의 내측을 가볍게 스치면서 다음동작으로 이동해 가는 것. 그 양발의 내측을 스치는 것을 브러쉬라고 한다.
  11. 브러쉬 스텝(brush Step)
    남자가 pull step 할 때에 여자가 행하는 전방 회전의 것으로 오른발로 오른쪽으로 회전하고, 왼발을 옆으로 열고, 오른발을 왼발에 브러쉬하고 후진한다.
  12. 클로즈드 포지션(closed position)
    다음의 2가지 스타일이 있다.
    (모던) 남자와 여자가 마주보고 약간 허리부근에 밀접하게 정규의 홀드를 하고 있는 위치를 말한다.
    (라틴) 남자와 여자가 마주보고 신체는 떨어져 있지만 양손으로 홀드하고 있는 위치를 말한다.
  13. C.B.M(contrary body movement)
    전진 또는 후진하는 발과 반대측의 상체반면(어깨와 허리)을 발의 움직임 방향으로 전진하는 운동으로 반동운동이라 한다.
  14.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지탱하는 발의 라인위 또는 건너쪽에 있는 발의 위치. 신체라인을 유지하기 위해서 앞 또는 뒤에 위치한다. 몸의 회전을 행하지 않고 어느쪽의 발이 몸을 가로질러서 앞쪽 또는 뒤쪽으로 스텝될 때 발의 위치이다. 상대방의 외측으로 스텝할 때 혹은 탱고에서 종종 이 상태로 되는 경가 있다.
  15. 카운트(count)
    스텝의 리듬을 세는 것을 카운트라 한다. 이 휘겨는 (S)(S)(Q)(Q)(S)라고 카운트 한다.
  16. 휘겨(figure)
    2보이상의 스텝에 의해서 구성된 밟는형이다.
  17. 폴어웨이(fallaway)
    F.A의 약호로 사용된다. 남자와 여자가 프로미나드 포지션으로 후방으로 스텝할 의 위치를 말한다.
  18. 힐(heel)
    발의 뒤꿈치 부분을 칭함.
  19. 힐 턴(heel turn)
    힐턴을 회전이 뒤꿈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여성의 휘겨에 많이 사용된다. 특징은 한쪽발을 후진해서 그발 뒤꿈치 쪽으로 회전할 때 다른발을 끌어모은다. 그발에 체중을 옮겨서 뒤꿈치로 회전을 계속한 다음 처음 뒤쪽으로 회전한 쪽의 발이 다음 스텝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20. 힐 피봇(heel pivot)
    오른발을 후진하고 그 뒤꿈치로 좌회전 한다음 왼발에 체중을 옮기지 않은채 오른발에 나란히 붙여 왼발부터 전진하는 것.
  21. 헤지테이션(hesitation)
    한쪽방향으로 1카운터 이상 체중을 놓고 일시적으로 움직임을 정지하는 것.
  22. 홀드(hold)
    남자와 여자가 춤출 때 잡는 법.
  23. 리드(lead)
    춤을 출 때 상대방을 전 . 후 . 좌 . 우로 움직이도록 유도하는 행위를 일컫음.
  24. L.O.D(line of dance)
    홀의 측면에 따라서 춤을 추며 나아가는 방향선을 말한다. 즉 반시계 방향을 의미한다
    . 댄스스포츠에서는 한정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춤을 추기때문에 각자가 제멋대로의 방향으로 움직여서는 안된다. 따라서 움직이는 방향을 벽에 따라서 왼쪽방향, 즉 좌회전으로 정한 것이다.
  25. 록 스텝(lock step)
    오른발과 왼발이 앞뒤로 엇갈린 상태.
  26. v 로워(lower)
    Rise 또는 Up한 후 정상위치로 옮기기 위해 천천히 내리는 것을 말한다.
  27. 내추럴 턴(natural turn)
    오른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28. 노 후트 라이즈(no foot rise)
    N.F.R의 약호를 사용하며 뒤꿈치를 바닥에 댄 채로 상체와 다리부분을 펴는 라이즈이다.
    지탱하는 발의 뒤꿈치가 바루바닥에 대한 접촉을 지속하려고 하고, 모든 무게가 다음 스텝에 두어지려고 할 때, 대부분의 인사이드에서 후진할 때는 후트 라이즈가 없다.
  29. 논 시퀀스 댄스(non sequence dance)
    볼룸댄스와 같이 휘겨와 휘겨와의 접속이 자유롭게 되어 있고, 그 접속 순서가 일정불변하지 않는 댄스의 것.
  30. 아웃사이드 파트너(outside partner)
    약호는 O.P라고 하며, 전진해서 파트너의 오른쪽 바깥에 위치한 스텝 왼쪽 바깥쪽으로스텝하는 경우는 좌외측 L.O.P(left outside partner)라고 한다.
  31. 피봇(pivot)
    한쪽발을 앞 또는 뒤로 스텝하고 다른방향의 발을 뒤 또는 앞 C.B.M.P로 유지하고 한쪽발로 행하는 회전이다.
  32. 피봇팅 액션(pivoting action)
    한쪽발을 앞으로 스텝해 다른방향의 발을 시작하는 쪽 후방으로 유지하고 스텝이 끝나는 C.B.M.P로 유지하여 회전한다.
  33. 피봇 턴(pivot turn)
    한쪽발을 전방 또는 후방으로 유지,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발을 축으로 회전을 행하는 것이다. 피봇에서는 보통1/2 내지 그 이하의 회전을 행하고 거의 연속해서 회전하는 것은 없다. 다만 연속하는 것이 있으면 체중의 지지발, 즉 회전축이 되는 발은 한번 회전할 때 마다 바뀌는 것이다.
  34. 포인팅(pointing)
    상체의 방향과 일치하지 않은 방향으로 발을 향하는 경우에 Alignment를 나타낼때 이용하는 언어이다.
  35. 포지션 오브 후트(position of foot)
    한방향의 발에 대해서 다른방향의 발의 위치. " 오른발 전진" 이든가 "왼쪽 옆으로"서서 나타내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외측"으로,"P.P"로,"C.B.M.P"로,"F.A"로 등이 부가되는 것이다.
  36. 풀 스텝(pull step)
    이 동작은 일종의 힐턴이다. 힐턴과의 차이는 한쪽발의 뒤꿈치로 회전을 행할 때 한쪽발을 천천히 끌어오고 거의 회전이 완료한 쯤에 옆으로 학간 떨어뜨려 놓고, 거기에서 체중을 옮겨 체중을 지지하여 회전한 발이 다음 스텝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 항상 이 회전은뒤꿈치로 회전을 하는 것이지만, 강하게 3/8이상 회전을 하는 경우는 볼로 회전한 후에 뒤꿈치에 체중을 옮겨 계속한다.
  37. 프롬나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약어로 P.P라고 부르며, 남성의 상체의 우측과 여성의 좌측을 접촉, 또는 남성의 왼쪽어깨나 허리와 여성의 오른쪽 어깨나 허리쪽이 떨어져 V자형으로 열린상태이다. 남성은 왼쪽, 여성은 오른쪽에 위치해서 바깥쪽의 어깨를 45°로 모은후 시선은 L.O.D를 향한자세.
  38. 리버스 턴(reverse turn)
    왼쪽으로 방향을 전황하는 것을 일컫는다.
  39. 라이즈와 폴(rise & turn)
    발과 다리와 몸통을 통해서 행하여지는 신체의 상승과 하강. 즉 춤을 출 때에 상체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동작을 일컫는다. 올라가고 내려감에 따라서 동작의 연걸이 부드럽게 되도록 하여야 우아함이 더욱 돋보인다.
  40. 루틴(routine)
    데몬스트레이션, 경기회등 특정의 목족을 위해 수종의 휘겨나 베리어션으로 짜 맞추는 것.
  41. 쇼올더 리드(Shoulder lead)
    오른쪽어깨 리드와 왼쪽어깨 리드로 한다. 스텝하는 발과 같은 쪽의 어깨를 선행시켜 스텝하는 것.
  42. 스핀(spin)
    보통 회전하는 것을 일컫는 것으로서 Pivot과 Step으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피못이 환료된 후 체중을 지지하고있는 발의 볼로 먼저 회전을 계속하는 것이 좋다.
  43. 스핀 턴(spin turn)
    스핀을 이용하여 방향을 전화는 것으로서 주로 남자의 전진스텝에서 시작된다. 2보를 가지고 전회전 또는 그 이하의 회전을 행하는 동작이다. 스핀은 보통 휘겨의 일부로 사용회어지는 일이 많지만, 만약 이것을 단독으로 행할 때는 오른발을 뒤꿈치로 전진, 다음에 볼로 체중을 옮겨 회전을 행하고, 그때 왼발은 시계추처럼 외측을 회전해서 옆으로 딛고, 계속해서 그발의 볼 내지 오른발 뒤꿈치로 동시에 회전을 계속, 마지막에 양발이 교차한 상태가 되었을 때, 뒤꿈치로 회전한 오른발을 전방으로 바꾸어 딛고 다시 여자는 남자가 시계추처럼 회전을 행할 때 양발을 바꾸어서 회전하고, 계속해서 남자가 양발을 교차하면서 회전할 때 여자가 시계추처럼 다른발을 외측으로 스윙해서 회전을 행하는 것이다.
    음과 음을 계속해서 연주한다. 짧게 분명하게 잘라서 연주하는 것이다. 탱고를 연주할 때 많이 쓰인다.
  44. 스텝(step)
    스텝이란 말 하나의 움직임이지만 댄스에서는 전·후·좌·우의 어떤쪽의 방향으로 1보딕는 덕을 스텝이라고 칭한다. 단 2보이상의 스텝에서 할 수 있는 휘겨도 간단하게 스텝이이라 불리어지고 있다.
  45. 리듬스텝(step of rhythm)
    댄스에 있어서 Slow(S), Quick(Q), 또는 1.2.3라는 것은 4박자의 음악에서 2박자를 S의 시간으로 치고, 각 1박자를 Qdml 시간으로 친다. 1.2.3은 3박자 음악, 즉 왈츠의 리듬이다.
  46. 스윙(swing)
    가속도를 증가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상태를 말한다. 상체 또는 다리를 스윙한다
  47. 스위블(swivel)
    체중을 지탱하고 있는 쪽의 한쪽발로 회전하는 것
  48. 스웨이(sway)
    전신을 일직선으로 하고 오른쪽 또는 윈쪽으로 약간 경사지게 하는 것 또는 보디 스웨이라고 한다.
  49. 템포( tempo)
    음악이 연주되는 속도로 매 1분시에 있는 수절수를 표시한다.
  50. 타임(time)
    음악의 1소절 내에는 박자수2/4. 3/4. 4/4로 표시한다.
  51. 토 피봇(toe pivot)
    양발을 대고 회전하지만 한쪽발의 볼만으로 회전하며 체중을 회전하는 발에다 둔 다음 맞대고 있는 발에 체중을 옮기지 않도록 하는 회전방법이다.
  52. 트위스트(twist)
    양발을 교대로 비틀듯하는 동작으로 비교적 예리하게 회전하는 것이 있고, 탱고의 내추럴 트위스트 턴(natural twist tum)과 같이 양발을 같은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경우 쿠반 룸바의 힙 트위스트(hip twist) 등에 쓰이는 허리를 꼬는 방법이 있다.
  53. 업(up)
    가장 높은 정점을 뜻한다. 즉 양발을 펴고 상체를 끌어올리고 발의 뒤꿈치를 바닥에서 Ep어 위로 세우는 동작이다. 폭스트롯과 퀵스텝에 많이 사용된 다.
  54. 베리에이션(variation)
    베이식 휘겨보다 더욱 변화를 준 기술적으로 높은 정도의 휘겨이다.
  55. 워킹(walking)
    앞으로 직진을 하여 나아가거나 뒤로 후진을 하여 나아가는 가장 간단한 댄스의 진행방법